들어가며
개발자라면 누구나 겪는 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나만 그런가..)
책장에는 읽지 않은 개발 관련 책들이 쌓여 있고, 온라인 강좌 사이트에는 아직 듣지 못한 강의들이 기다리고 있는 상황..
기술의 분야와 스택은 점점 다양해지고, 배우기도 전에 프레임워크나 언어, 라이브러리가 업데이트되거나 심지어 새로운 것으로 대체되기도 하죠.
그래서 우리는 이것저것 필요할 것 같아서 공부하려다 보면 어느새 깊게 파보지 못한 채 넘어가버립니다. ‘아 이런 거구나’ 하고 대략적으로 알게 되면 그만큼의 안정감을 얻게 되어 학습을 마치곤 하는데요. 그러다가 다시 모르는 것들을 찾아 헤매며 반복하는 패턴이에요. 이런 방식은 결국 정보 과부하를 초래하며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키울 수밖에 없어요.
시작이 길었죠?
개발자로서 지식을 효율적으로 습득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학습 방법
JIT(Just-in-Time) 학습 방법
JIT는 ‘필요한 때에 필요한 것을 배운다’는 전략이에요. 직접적인 문제 해결이나 프로젝트를 위해 필요한 지식을 즉시 습득하는 건데요.
바로 필요한 것을 배우니까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실무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집중해서 정보를 찾게 되니 동기부여가 확실하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주로 배우게 될 거에요. 그리고 필요해서 배운 지식은 더 오랫동안 잊히지 않는 장점도 있어요.
TIL(Today I Learned) 학습 방법
TIL은 매일 조금씩 공부하고 그것을 기록하는 방식이에요. 일상화된 학습과 기록의 연속성이 중심인 거죠.
매일 공부하고 기록하는 습관을 만들 수 있어요. 호기심을 따라 공부하면서 자기 성장을 주도할 수 있고요. 기록과 정리를 통해 학습 내용을 더 잘 소화할 수 있고, 다른 사람과 자신이 배운 것을 공유하며 소통할 수 있는 장점도 있어요.
FOMO(Fear of Missing Out) 학습 방법
FOMO는 ‘놓치는 게 두려워’하는 마음에서 오는 학습 전략이에요. 새로운 정보나 경험에 대한 욕구로 인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죠.
새로운 정보나 기술에 대해 놓치지 않으려는 마음으로 빨리 배우려는 장점이 있어요.
학습 전략
개발자로서 학습 전략을 세우는데 중요한 요소들은 무엇일까요?
1. 목표 설정
어떤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해야 하는지, 어떤 프로젝트를 완성하고 싶은지 등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를 통해 학습 방향성을 결정하고 동기를 유지할 수 있어요.
2. 적절한 학습 방법 선택
다양한 학습 방법(공식 문서, 강좌, 책등) 중에서 본인의 상황과 목표에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도 필요하고요.
3. 꾸준함
기술은 계속해서 발전하므로 개발자는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배워애 햐요.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마치며
위에서 소개된 세 가지 학습 방법(JIT, TIL, FOMO)은 각각의 장점이 있어요.
이들을 적절히 조합하여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목표를 설정(JIT) 하고, 그에 맞는 학습 방법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그 과정에서 꾸준히 공부하며 기록하고(TIL), 동시에 전반적인 트렌드(FOMO)까지 파악한다면 아주 효율적인 학습 방법이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