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7월, 블로그 1년이란 글을 쓰고 어느새 1년이란 시간이 지나 블로그 2년이라는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전 데이터와 비교하고 무엇이 달라졌는지, 또 다른 재미있는 데이터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려 합니다.
수집 데이터 기간은 2022-05-16부터 2023-04-24까지 입니다.
모든 데이터는 구글 서치 콘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데이터로 보는 xe 블로그
🖱 클릭수, 노출수
클릭 수, 노출 수를 먼저 확인해볼까요?
3년차의 데이터를 보니 확인해보니 노출수는 기본 3배 이상의 증가를 보이고 있네요!
이에 상응하게 클릭수 또한 3배 이상의 증가를 보이고 있다는 것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2021.5.16 ~ 2022.04.24 클릭수
2022.5.16 ~ 20223.04.24 클릭수
🔎 검색어 순위
검색어는 작년과 비교했을 때 범위가 넓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 수집한 데이터가 웹 접근성 관련 검색어가 상위권이었다면 올해 데이터에는 다양한 검색어(자바스크립트, css, react, vue )가 많이 포함되어 있네요.
이런 결과는 우리 그룹이 블로그 글을 쓰는 범위가 넓어졌고 지식의 범위도 더 넓어졌다라고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1년차 때 데이터와 비교해서 게재 순위 5위권의 검색어는 노출 수, 클릭 수도 높아졌기 때문에 아래 리스트의 검색어는 높은 확률로 구글 검색 1페이지에 포함된다고 생각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검색어 목록
CTR은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수의 비율입니다.
🏅게재 순위 5위권 검색어
2. 그래서 잘 운영되고 있는건가?
어느덧 3년차인 xe그룹 블로그입니다. 개설 목적에 맞게 잘 운영되고 있는가 작년에 이어 중간 점검 해볼까요?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목적 및 목표는 세가지 였습니다.
- 그룹원들 간의 지식 공유
- pxd xe 그룹의 존재 알리기, 우리가 하는 일 홍보
- 2번을 통해 우리와 결이 맞는 동료 모집
📚👩🏻💻🧑🏻💻 그룹원들간의 지식 공유
현재까지도 팀별로 2달에 한 번씩 다양한 주제로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쓰고 있기 때문에 위 검색어 순위 데이터에서 확인 할 수 있던 것 처럼
다양한 검색어로 노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꾸준히 그룹원들이에서 다양한 지식들을 발전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 pxd xe 그룹의 존재 알리기, 우리가 하는일 소개하기.
작년 글에서는 이 목표를 증명하기 위한 데이터가 부족하지 않았나 싶었는데요 이제 어느정도 자리를 잡아간 만큼 어떤 데이터로 증명할 수 있을까 찾아보던 중에 구글 search console에 링크라는 탭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링크 탭에 들어가 보시면 상위 사이트라는 목록이 있습니다.
아래 데이터 테이블도 같이 가져왔는데요 상위 1, 2위인 pxd.co.kr, tistory.com은 pxd 회사 블로그에 저희 블로그 글을 같이 쓰고 있기 때문에 상위권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외 데이터들은 xe 블로그 글을 링크로 건 다른 사이트들 목록입니다. 상세 페이지로 가면 직접 링크가 걸린 사이트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를 토대로 블로그를 작성하는 꽤 많은 분들이 저희 글을 참고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저도 블로그를 작성할 때 다른 사이트의 지식들을 많이 참고하고, 좋은 지식이나 정보를 습득하는 경우가 많은데 xe 블로그 글도 다른 사람의 지식 습득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링크 데이터로 xe 그룹이 다른 사람들에게 존재를 알리고 있다는 걸 증명했고 이 링크 데이터가 많아 질수록 xe 그룹 블로그도 많은 사람들이 참고하는 블로그로 발전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결이 맞는 동료 모집
참 어려운 목표인 것 같습니다. 작년에 이렇게 개선해서 시도해보면 알 수 있지 않을까? 했던 부분을 많이 실천하지 못했네요. 어떻게 하면 이 목표를 이룰 수 있고 어떤 방법으로 해야할지 조금 더 고민이 필요해 보이는 부분입니다.
3. GA 데이터를 통해 블로그 글 퀄리티 높이기
작년에 GA를 연결하고 GA로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블로그 개선을 해보면 좋을 것 같다. 라는 내용이 있었는데요 수집된 GA 데이터를 한번 확인해볼까요?
수집된 데이터 중에 평균 참여 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평균 참여 시간(평균 사용 시간) 선택한 기간의 활성 사용자당 평균 참여 시간입니다. xe 블로그는 평균 참여 시간이 1분 19초로 나왔습니다. 이 1분 19초라는 데이터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이 데이터를 통해 무엇을 알 수 있을까요?
평균 참여 시간이 높을 수록 글의 퀄리티가 높을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양질의 글이기 때문에 사용자는 이 글을 읽고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 오래 머문다는 이야기입니다. xe 블로그글 상단에 보시면 이 글을 읽는 대략의 시간이 기입되어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3-5분 정도의 글들이 많습니다. 여기에 1분 19초를 단순하게 매칭 시켰을때 생각보다 오래 머무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글을 집중해서 읽지않고 필요한 부분만 스캔해서 본다는 가정하에 본다면 또 짧게 머무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medium에서 작성한 좀 오래된 글 + 데이터이긴 합니다만 7분의 글이 독자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낸다고 합니다. https://medium.com/data-lab/the-optimal-post-is-7-minutes-74b9f41509b#.6vzgkprli
처음에는 조회수가 가장 많이 높은 글들은 3분짜리 글들이라는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하지만 medium에서는 글 조회수 대신 사람들이 실제로 글을 읽는 시간을 더 중요하게 생각해서 다시 결과를 도출했는데요, 결과로 7분 정도의 글이 가장 사람들이 오래 머물렀고 그 뒤로 갈수록 많은 이탈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머무는 글이 몇분인지를 알기 위해 평균 참여 시간을 활용했습니다. 게시물을 읽는데 소요된 총 시간 = 총 방문자 수 x 방문자당 평균 참여 시간을 통해 7분 게시물은 평균적으로 가장 많은 총 읽기 시간을 차지합니다.라는 결과가 나왔다네요.
글의 길이와 질에 상관 관계가 있는것은 맞지만 무조건 7분에 맞추라는 뜻은 아니고 사용자가 글에 가장 집중 할 수 있는 시간을 수학적(통계)으로 알리고 싶었다고 합니다.
이를 토대로 xe 블로그의 방문자의 참여 시간을 높이기 => 글의 퀄리티 높이기
라는 새로운 목표를 설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작년에 이어 구글 Search Console의 데이터 + GA 데이터를 이용해서 지난 2년간 블로그 운영 및 개선 방안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